취업생에게 전해주는 직업전망

취업생에게 전해주는 직업전망

취업생들이 궁금해하는 직장, 직업에 대한 모든 정보, 이직을 한다면 어디로 할까?

화물차 및 특수차운전원

yohan1002@gmail.com
직업전망

일자리 전망

향후 10년간 화물차 및 특수차 운전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17)에 따르면, 화물차 및 특수차 운전원은 2015년 약 557천 명에서 2025년 약 587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약 30천 명(연평균 0.5%)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 화물차 및 특수차 등록 현황 ]                                                                                       
연도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화물차 316 317 320 323 324 329 335 343 349 354
특수차 5.3 5.4 5.6 5.9 6.3 6.6 7.0 7.4 8.0 8.5
자료 : 국토교통부, 자동차등록현황 보고

화물운송업은 경기에 민감한 산업으로 수출물동량, 내수 경기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국토 교통부가 2004년 화물자동차허가제를 시행한 이후 화물자동차 수급이 조절되면서 화물자동차 등록은 크게 증가하지는 않고 있다. 화물운송업을 하기 위해서는 차량과 영업허가(영업용번호)가 필요한데 영업허가를 받을 수 있는 차량 대수를 정부가 조절하고 있는 것이다. ’12년 말 기준 사업용 화물자동차 대수가 약 40만여 대로 적정공급량에 비해 2.6% 초과공급 상태였으나, ’14년 말 기준 약 43만여 대로 적정공급 대비 1.4% 과소공급 상태이지만 시장 내 자율적 수급조절이 가능한 수준으로, 국토교통부는 공급제한 기조를 계속 유지하기로 하였다. 그러나 견인형 특수차 (컨테이너), 석유류·화학물질 탱크로리는 적정공급에 비해 10% 이상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신규 공급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전자상거래가 확산되면서 화물 배송 물량이 증가하는 등 택배 물동 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13년~’16년 기간 동안 택배용 차량 2.4만대를 허가하였으나, 한국교통연구원(2017)에 따르면 ’16년 말 기준 영업용 택배차량은 28,560대로 적정수요 39,951 대에 비해 11,391대(28.5%)가 부족하기 때문에 향후에도 이 영역에서는 고용이 일정 부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화물차 및 특수차 등록대수를 보면 2017년 화물차는 354만대, 특수차는 8만 5천 대로 증가 대수 및 증가율은 크지 않다. 매년 일정 규모의 차량이 폐차되고 새로운 차들이 허가를 받고 있음을 감안하면 실제 등록허가를 받은 화물차 및 특수차의 규모는 거의 증가하지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신규허가가 제한되면서 기존 허가를 받은 차량의 번호판이 개당 1천~4천만 원에 거래되고 브로커 까지 등장하면서 운전원의 비용을 높이고 있으며, 운송료에 비해 높은 유류비, 지입이라는 특수한 고용형태 등으로 근로자로서의 입지나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청년층의 구직이 많지 않다. 또한 자율주행자동차 중국의 경제성장률 하락에 따른 수출물동량 감소, 자율주행자동차 및 무인자동차의 상용화는 화물차 운전원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화물차량과 물주를 알선해주는 플랫폼을 운영하는 회사들이 등장하였는데, 향후 화물 운송 플랫 폼이 고도화되면 화물차량의 운영효율성이 증가하여 고용수요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종사현황

종사현황


화물차 및 특수차운전원은 남성 비율이 높고, 40대, 50대 근로자의 비율이 높다. 학력은 고졸 이하가 많으며, 종사자의 임금 중앙값은 월 250만 원으로 나타났다.
하는일/근무환경

하는 일

화물자동차는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국토교통부가 정한 화물자동차와 특수자동차를 말한다. 1톤 미만의 화물을 적재할 수 있는 용달화물자동차, 1톤 이상 5톤 미만의 개별화물자동차, 5톤 이상의 일반화물자동차 등으로 구분된다. 특수자동차는 다른 자동차를 견인하거나 구난작업 또는 특수한 작업을 수행하기에 적합하게 제작된 자동차로 유조차, 컨테이너트럭, 레커차 등이 해당된다. 화물의 특성에 따라 하는 일이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로 공장·농작물생산지·도매점 등 화물이 있는 장소로 이동한 후 공장생산제품, 농수산물, 건설자재 등 싣고자 하는 화물의 종류·수량· 상태를 확인한다. 적재할 화물에 대해서는 화물이 운반 중에 짐칸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차곡차곡 싣고 끈으로 단단히 묶어 운송 준비를 마친다. 목적지와 화물운반 시 주의사항을 확인한 다음 화물자동차를 운전하여 수출항구, 공장, 건설현장, 공판장, 소매점 등으로 이동한다. 운행 전후로 간단한 차량 정비와 수리를 하기도 하며 각종 안전장치의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일을 모두 마친 후에는 차고지로 돌아오거나 곧바로 일해야 할 다음 장소로 이동하기도 한다. 일반화물자동차운전원(5톤 이상의 화물자동차)은 대부분 위수탁제도(지입제)라고 하여 실제 본인이 차주(車主)지만 명의는 회사로 등록하여 영업하고 있다. 일부는 화물운송업체의 직영 차량을 운전 하기 위해 순수 운전사로 고용되기도 한다. 반면, 개별화물자동차(1톤 이상~5톤 미만)나 용달화물 자동차(1톤 미만) 운전사는 1인 사업자로 영업하며, 이삿짐 등 주로 근거리 내의 생필품 수송 업무에 종사하고 있다.

근무환경

개별화물자동차운전원이나 용달화물자동차운전원은 대개 생활물류를 취급하며, 보통은 일정 지역 내에서만 활동한다. 지속적으로 일거리가 있기보다는 고객의 의뢰에 의해 일이 발생하므로 근무시간이 불규칙하다. 특히 이사철이나 농산물 반출량이 많은 시기에 수송 의뢰가 많다. 대형트럭을 운전하는 사람은 주로 산업용 화물의 도시 간 운송을 담당하며, 장거리 운전을 하게 되므로 야간운행이 잦은 편이다. 소형트럭의 경우 과거 전화번호안내, 전단홍보, 주변의 화주탐색 등으로 물량을 확보했던 것에 반해 현재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물량을 확보하고 있어 모바일 기기활용능력도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대체로 좁은 운전석에 앉아 장시간 운전하기 때문에 어깨 결림이나 허리디스크 등의 질환에 걸리기 쉽다. 누적된 피로로 졸음운전을 할 수도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국토교통부는 졸음운전으로 인한 사고를 줄이기 위해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 및 시행 규칙을 일부 개정하여 사업용 화물자동차 운전자가 4시간 이상 연속 운전한 이후에는 최소 30분 동안 휴식시간을 갖도록 추진하고 있다.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평소 적절한 휴식과 가벼운 운동 등의 체력관리가 필요하며, 운송하는 화물의 무게가 무거울 경우 상당한 체력이 요구되기도 한다.

교육/훈련/자격 / 적성 및 흥미

사업용(영업용)화물자동차를 운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화물운송종사자격을 취득해야 한다. 운전 적성 정밀검사 기준에 적합해야 하며, 1종 또는 2종 보통면허 이상 소지자로 자가용 운전경력 2년 이상이거나 사업용(영업용)자동차 운전경력 1년 이상인 자에 대해 화물운송종사 자격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자격시험에 합격한 후 법정교육(8시간)을 수료해야 자격증을 교부받을 수 있다.

■ 관련 자격: 1종 보통면허(도로교통공단), 화물운송종사 자격시험(교통안전공단)

적성 및 흥미

화물차 및 특수차운전원은 화물을 직접 다루어야 하므로 체력적인 부담이 있을 수 있고 혼자서 장시간 장거리 운전을 하는 경우가 많아 체력과 인내심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운행 중 차량의 상태를 점검하고 이상 여부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자동차의 구조 등 차량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화물을 싣고 내리는 일부터 운송까지 혼자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독립 적인 사람에게 적합하다.

경력 개발

사업용 차량의 운전자로 일하다가 버스나 택시와 같은 동종 운수업 분야의 운전자로 이직이 가능하다.

관련직업
  • 택시운전원
  • 버스운전원
관련정보처

직업전망 데이터는 워크넷(www.work.go.kr)을 통해 제공됩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워크넷 직업/진로 정보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