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생에게 전해주는 직업전망

취업생에게 전해주는 직업전망

취업생들이 궁금해하는 직장, 직업에 대한 모든 정보, 이직을 한다면 어디로 할까?

소년보호관 및 교도관

yohan1002@gmail.com
직업전망

일자리 전망

향후 10년간 소년보호관 및 교도관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17)에 따르면 소년보호관 및 교도관은 2016년 약 12천명에서 2026년 14천명으로 향후 10년간 1천여명(연평균 1.1%)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 교도관 정원 및 수용인원 ]                                                                                               
연도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일평균 수용인원 46,313 46,684 49,467 47,471 45,845 45,488 47,924 50,128 
교도관 정원 14,296 14,413 14,521 15,221 15,478 15,757 15,476 15,934 
교도관 1인당  1일 평균 수용인원
3.2 3.2 3.4 3.1 3 2.9 3.1 3.1
소년수형자 657 156 169 146 114 170 152 131
자료 : 법무부, 2015 법무연감

사회 구성원이 다양해지고, 이해관계가 복잡하고 다양해짐에 따라 범죄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이를 관리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의 증가가 요구되고 있다. 교도관 정원 및 수용 인원 현황을 살펴보면, 교정시설 일평균 수용인원이 2012년 45,488명까지 감소하는 등 감소 추세를 보이다 2012년 이후 증가하여 2014년 50,128명까지 증가하였다. 소년수형자의 경우 2011년 114명까지 감소하였으나 2012년 170명까지 증가하였고 최근 다시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소년 보호관 및 교도관의 경우 교정업무 외에도 교화, 직업훈련, 고충처리 관련 인력수요가 늘어나고 있으며, 교도관 1인당 수용자 수를 살펴보면 우리나라는 2015년 3.4명으로 영국 1.7명, 호주 2.3명 (2011년 기준)에 견주어 볼 때 아직까지는 교도관 수가 부족한 편이다. 이는 향후 교도관 잠재수요 증대 요인으로 작용하고 궁극적으로 수요확대로 연결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IT기술의 발전으로 로봇교도관 등 자동화가 추진되어 교도관의 업무량이 감소하면, 교도관 고용에 대한 수요는 감소할 수 있다. 또한 최근 교도관의 근무환경 및 처우 개선 등 교도관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하면서 취업경쟁은 상대적으로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종사현황

종사현황


소년보호관 및 교도관은 남성 비율이 높고, 30대부터 50대가 이들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력별로는 고졸 이하가 18.9%, 전문대졸 14.8%, 대졸자가 62.3%를 차지하였다. 소년 보호관 및 교도관의 월평균 중위임금은 351만 원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는일/근무환경

하는 일

소년보호관 및 교도관은 소년원, 교도소, 구치소 등에서 재소자를 관리·교정하는 일을 한다. 수감 자의 건강상태를 관리하고 탈출, 도주, 자해 행위 등을 예방하기 위해 출입구 및 교도소의 중요 시설을 경비하는 일을 하며, 교화교육과 사회복귀를 도울 수 있는 직업훈련을 제공하고 국가기술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돕는다. 소년보호관은 특히 소년원 보호대상인 청소년을 관리하고 교화하며 교정행정 전반에 관한 업무를 담당한다. 교도관은 정복교도관과 사복교도관으로 나눌 수 있다. 정복교도관은 교정직교도관과 사회복귀업무교도관, 분류심사업무교도관으로 구성된다. 사복교도관은 기술·관리운영 직군 교도관으로 구분되며, 보건위생교도관과 기술직교도관, 관리 운영직교도관, 직업훈련교도관으로 구성된다. 소년보호관 및 교도관은 수용자의 도주, 폭행, 소요, 자살 등 구금 목적을 해치는 행위에 관한 방지 조치를 가장 우선으로 하며, 직무를 신속·정확·공정 하게 처리하여야 한다. 교정직교도관은 대다수가 보안과에 근무하며 수용자가 건전한 국민정신과 올바른 생활 자세를 가지도록 생활지도 및 교육에 노력한다. 수용자의 고충 사항을 처리해 주고, 교정시설 내에서의 규율 유지, 출입구 및 교도소 등의 주요 시설의 경비를 담당한다. 아울러 수용자 인원을 점검하고, 수용자의 건강관리를 위하여 개인위생, 침구, 의류, 거실을 점검하는 등 수용자의 수용 생활 전반을 돌보며 두루 관찰하고 기록한다. 보안과 이외에 일반 행정업무를 담당하는 총무과, 재소자가 검찰에 소환될 때 호송 및 계호업무를 담당하는 출정과(계/팀), 수용자들의 신상, 재판기록, 형기 등을 기록하는 수용기록과(계/팀), 수용자의 접견 등을 담당하는 민원과 등에서 근무할 수 있다. 사회복귀업무교도관은 교정직교도관의 업무에 더하여 수용자의 사회복귀를 지원하기 위하여 서신·집필, 종교·문화, 교육 및 교화 프로그램 업무를 담당하며, 수형자의 귀휴와 사회견학 및 가족 만남의 집 등의 행사를 진행한다. 교육 및 교화 프로그램에는 심리치료·문화·예술·체육 프로그램 등이 포함될 수 있으며, 신입 수형자 및 교화상담이 필요한 경우 개별 교화상담을 실시한다. 분류심사업무교도관은 교정직교도관의 업무에 더하여 수용자의 인성, 행동특성 및 자질 등을 조사· 측정·평가하며, 교육 및 작업의 적성을 판정, 수형자의 개별처우계획을 수립·변경하고, 가석방 적격자 등에 대한 조치 등을 수행한다. 기술·관리운영 직군 교도관 중 보건위생교도관은 수용자의 건강진단 및 질병치료 등 의료 업무를 담당하는 의무직, 의약품 보관 및 수급·약의 조제를 담당하는 약무직, 환자를 간호하고 의무관의 진료를 보조하는 간호직, 의화학적 검사 및 검사 장비를 관리하는 의료기술직, 식품위생 및 영양을 관리하는 식품위생직이 있다. 기술직교도관은 건축·전기·기계·화공·섬유·전산·통신 및 농업 분야의 시설공사를 수행하며 차량의 운전 및 정비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관리운영직교도관은 보일러·전기· 통신 및 오수정화 시설 등 기계와 기구를 취급하고 설비·관리한다. 직업훈련교도관은 수형자의 직업능력개발훈련과 관련한 사무와 그 밖의 교정행정에 관한 사항을 담당하며, 직무 수행상 필요한 경우 수용자를 동행·계호할 수 있다.

근무환경

교정직공무원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보안근무자의 근무시간은 주간 근무와 교대 근무로 나뉜다. 주간 근무는 사무직 근무와 같이 주간 8시간을 근무하는데 행정업무와 수용시설의 안전과 질서유지, 수용자의 처우와 상담 등의 업무를 한다. 교대 근무는 4개부로 나누어져 ①16 시간 야근(17시 출근 다음 날 9시 퇴근)→②비번→③윤번일근(1/2 출근 혹은 비번)→④당무일근 (9시 출근 18시 퇴근)순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4부제로 운영된다. 만약 1부가 ①번 근무일 때 동시에 2부는 ②번, 3부는 ③번, 4부는 ④번 근무를 하는 형태로 각각 순환하여 근무하기 때문에 과거보다 처우가 개선되었다. 교정기관별 기관의 규모 등에 따라 3부제 근무자의 수는 약간씩 차이가 있다. 보안근무자 외의 교화·분류직 등은 하루 8시간씩 정상 근무를 하고 근무 여건 및 내용에 따라 휴일 근무를 하거나 근무 시간이 연장되기도 하는데 이때는 수당이 별도 지급된다. 교도관은 근무 시간 대부분을 교정시설에서 보내며 수용자를 상대해야 하기 때문에 교정시설 내에서 업무를 수행하며, 늘 일정한 위험에 노출됨에 따라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동반할 수 있다. 또한 수용자들을 수감하는 수용 동에서는 휴대폰 사용이 금지되며, 교도소 및 구치소가 교외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아 대중교통으로 출퇴근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교육/훈련/자격 / 적성 및 흥미

소년보호관 및 교도관이 되기 위해서는 국가직 공무원 시험이나 특별채용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대학에서 법학, 행정학, 교육학, 사회학, 사회복지학, 심리학 등을 전공하면 공무원 시험에 유리 하며, 경찰행정학과나 교정보호학과를 전공하면 관련 내용을 배울 수 있다. 그러나 보호직 및 교정직 9급의 경우 시험 응시생이 과목을 선택하여 시험을 치르기 때문에 관련 학과를 졸업하지 않고 입직하는 경우도 많다.

■ 관련 학과: 법학과, 행정학과, 교육학과, 사회학과,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상담과, 심리학과, 교정보호학과, 경찰행정과 등

적성 및 흥미

수감자를 교화하고 계도하는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스트 레스 감내성과 반복적인 업무를 지속할 수 있는 인내력을 필요로 하는 직업이다. 건강한 체력과 사회정의 실현을 위한 사명감과 봉사정신이 필요하며, 다른 사람을 훈련시키고 치료하는 활동에 흥미가 있어야 한다. 각종 규율을 명확하고 질서정연하며 체계적으로 준용하는 일을 선호하는 관습형 흥미유형과 다른 사람들을 훈련시키고 발달시키며 교화하는 활동을 선호하는 사회형 흥미 유형이 이 직업에 적합하다.

경력 개발

교도관의 신규 채용은 인사혁신처장이 실시하는 공개경쟁채용시험 방법에 의하여 채용하고 있다. 채용대상 직급은 5급 교정관, 7급 교위, 9급 교도 등으로 나누어 실시된다. 채용 인원과 시기는 교정관의 경우 2~3년 단위로 3명 이내이고, 교위는 내부 승진시험 실시에 따른 승진임용 인원을 감안 매년 30~40명 규모로 채용하고 있다. 9급 교도의 경우는 200~300여명 규모의 다수인원을 매년 채용하고 있다. 2012년 이전에는 교정직, 교회직, 분류직을 별도로 채용 하였으나 2012년부터 정복교도관으로 통합하여 채용하고 있다. 학력 및 경력 제한 없이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근무 중 돌발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업무수행 능력을 갖추었는지 판단하기 위해 체력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체력 검사는 필기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하며, 20M 왕복 오래달리기, 악력, 윗몸일으키기, 10M 2회 왕복달리기 등 4개 종목을 측정하는데 이 중 한 종목이라도 기준에 미달하면 면접시험에 응시할 수 없다. 필기시험 과목은 교정직 7급 교위의 경우 국어(한문포함), 영어, 한국사, 헌법, 교정학, 형사소송법, 행정법 등 7개 과목이고, 교정직 9급 교도는 국어, 영어, 한국사가 필수 과목이며, 교정학개론, 형사소송 법개론, 사회, 과학, 수학, 행정학개론 중 선택 2과목 등 5개 과목을 공부해야 한다. 특별 채용은 임상심리분야, 상담분야, 간호분야, 사회복지분야, 무도분야 등을 선발하며, 관련 자격증을 소지하여야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특별 채용의 경우 시험은 2과목이고, 교정학개론을 공통으로 하고 나머지 한 과목은 분야에 따라 다르다. 교정직에 신규로 채용되면, 법무연수원 교정연수부에서 5~9주 정도 교육훈련을 마친 뒤 교도소나 구치소에서 근무하게 된다. 교도소나 구치소에 출퇴근하며 실습을 하고, 교정학 및 형사소송법 등 이론교육과 무도교육도 받는다. 교도관은 교정직공무원의 인사규정에 따라 승진과 승급이 이루어진다. 교정직은 교도→교사→교위→교감→교정관→서기관→부이사관→고위공무원 순으로 승진할 수 있으며, 시험·심사·특별·근속 승진으로 이루어진다.

관련직업
  • 경찰관
  • 해양경찰관
  • 검찰수사관
  • 사이버수사요원
  • 소년원학교교사
  • 경호원
관련정보처

직업전망 데이터는 워크넷(www.work.go.kr)을 통해 제공됩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워크넷 직업/진로 정보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