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생에게 전해주는 직업전망

취업생에게 전해주는 직업전망

취업생들이 궁금해하는 직장, 직업에 대한 모든 정보, 이직을 한다면 어디로 할까?

단조원

yohan1002@gmail.com
직업전망

일자리 전망

향후 10년간 단조원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17)에 따르면 금형·주조 및 단조원은 2016년 약 47.2천 명에서 2026년 약 46.1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약 1.1천 명(연평균 ?0.2%) 정도 감소할 것으로 보여 다소 감소하는 상태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통계청의 「전국사업체조사」 자료에 의하면 단조원이 종사할 것으로 추정되는 금속 단조, 압형 및 분말야금 제품 제조업의 사업체 수는 2016년 6,436개소이고, 이 산업의 종사자 수는 53,039명 으로 나타났다.

[ 금속 단조, 압형 및 분말야금 제품 제조업 현황 ]                                                    
연도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사업체 수 5,223 5,267 5,245 5,668 6,339 6,272 6,528 6,578 6,436
종사자 수 45,214 46,183 51,196 51,739 53,713 59,698 54,847 54,877 53,039
자료 : 통계청, 전국사업체조사

단조기술은 가정의 수공구에서부터 자동차, 철도차량, 석유플랜트, 조선, 항공 및 방위산업에 이르기 까지 거의 모든 산업의 핵심소재 및 부품을 가공하는 기술로 전방산업의 경기 변동에 영향을 받는다. 최근 들어 단조 설계부터 단조작업의 마무리까지 기계화·자동화가 이뤄지고 있어 단조원에 대한 인력 수요는 점차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3D프린팅 기술의 발달과 장비의 보급은 단조원을 비롯한 기존 금속제품 제조분야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는 단순 생산량의 시대가 아니라 품질경쟁의 싸움이 될 것이다. 과거에는 제품에 이상이 있어도 큰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현대는 인터넷의 발달, 사람들의 의식 변화로 인해 제품의 이상이 기업 이미지에 큰 영향을 줄 것이며 앞으로 품질관리를 더 철저히 하게 되어 품질관리 그리고 마케팅인력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자동화로 인해 단조원의 인력수요가 낮아지는 반면 마케팅 및 품질관리가 더 강조될 것으로 보인다.

종사현황

단조원은 남성 비율이 높으며, 50대 근로자의 비율이 높다. 학력은 고졸 이하인 경우가 많으며, 종사자의 임금 중앙값은 월 280만 원으로 나타났다.

하는일/근무환경

하는 일

단조 공정은 대부분 소재의 검사와 소재의 준비, 단조금형 등을 이용한 단조작업, 단조작업 후 표면 처리를 위한 트리밍 작업, 시험, 검사, 열처리, 후면처리 등의 공정을 거치게 된다. 단조원은 해머 등의 수공구 또는 단조기계를 사용하여 금속재료에 압력을 가하거나 두들겨서 금속의 형태를 원하는 모양으로 가공·제조한다. 단조는 가장 오래된 금속가공 공정의 하나로 과거 대장장이라고 불리던 직업이 현재의 단조원이라 할 수 있다. 단조기계 사용 유형에 따라 원하는 형상을 얻기 위해 두들겨서 작업하는 해머단조와, 공구로 서서히 가압하여 소정의 모양으로 만드는 프레스(Press)단조로 구분할 수 있는데, 해머단조는 작업자 (Hammer Operator)의 숙련 정도가 단조품의 생산성과 품질을 크게 좌우한다. 그러나 프레스 단조는 작업자의 숙련도에 의지하는 비율이 낮으므로 미숙련자도 작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단조원의 구체적인 작업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재료선택 및 작업조건을 결정하기 위해 단조 도면과 작업지시서를 검토, 분석하고 단조프레스, 낙하해머 등의 단조기계에 다이, 금형 등을 선택 하여 설치한다. 이때 금형의 조임 상태, 기계의 왕복운동, 윤활상태를 점검한다. 가열된 공작물을 기계로 운반하여 단조기계에 설치하고 조정하며 냉간단조, 열간단조 등 단조 방법에 따라 요구 되는 단조 온도를 판단하기 위해 가열된 공작물의 온도를 측정한다. 단조기계를 사용하여 공작 물을 조정, 조작하고 그 결과 완성된 단조물의 결함 여부를 명세서와 비교하여 확인한다. 확인 시 버니어캘리퍼스 등의 측정 기구를 사용하여 치수검사를 하고 명세서와 비교하여 결함이 있으면 이를 교정한다.

근무환경

가열된 공작물을 이동, 가공, 조작시키므로 화상 등에 주의하여야 하며 특히 압력을 가하거나 두들기는 작업으로 인한 소음, 상해 등에 주의해야 한다. 제한된 장소에서 장시간 서서 작업하기 때문에 육체적인 피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체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교육/훈련/자격 / 적성 및 흥미

학력 제한은 없으나 공업계고등학교나 직업전문학교에서 소성가공 관련 학과를 졸업하거나 기계, 재료금속, 금속, 단조 관련 과목을 이수하면 일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일반적으로 입사 후에 사내 직업훈련원 등에서 1~2주일의 단기간 향상 훈련으로 금속가공, 단조기술 등의 과정을 배울 수 있다.

■ 관련 학과: 공업계고등학교, 금속과, 컴퓨터응용금속과, 금속공학과, 금속재료공학과 등

■ 관련 자격: 압연기능사/기능장, 제강기능사/기능장(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적성 및 흥미

수공구 또는 단조기계를 사용하여 금속재료에 압력을 가하거나 두들겨서 원하는 모양으로 가공·제조해야 하므로 인내심이 강하고, 꼼꼼한 사람에게 적합하다. 기계와 장비를 장시간 다뤄야 하므로 신체적인 강인성, 고장의 발견 수리, 장비의 유지, 작동 점검 능력이 요구되고, 기계, 상품 제조 및 공정, 공학과 기술 등에 관한 지식을 갖춘 사람에게 적합하다.

경력 개발

철도차량제조업체, 압연기부품생산업체, 압연기부품 생산업체, 산업기계류생산 업체, 공작기계생산업체, 자동차부품생산업체, 각종 공구제조업체, 밸브제조업체, 화학기계부품 제조업체, 발전설비제품제조업체, 해양구조물제조업체 등의 단조 관련 부서에서 근무한다. 공업계 고등학교나 직업전문학교의 금속 관련 학과에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한 후 학교장추천 등을 통하여 채용기업에 입사하거나 인터넷 공고 등을 통하여 직접 채용되기도 한다. 숙련공을 보조하면서 관련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다가 정식으로 입사하는 경우도 있다. 경력이 쌓이면 각 공정을 책임지는 반장이나 전체 공정을 감독하는 관리자로 승진할 수 있다. 또 기술력과 경영 능력이 갖추어지면 부품이나 한 개의 제품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소규모 조립금속 제품 제조업체 등을 직접 운영하기도 한다. 압연, 압출, 열처리, 용해 분야의 교육훈련을 받으면 그 분야로 전직할 수 있다.

관련직업
  • 주 조원
  • 판금원 및 제관원
관련정보처

직업전망 데이터는 워크넷(www.work.go.kr)을 통해 제공됩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워크넷 직업/진로 정보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