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생에게 전해주는 직업전망

취업생에게 전해주는 직업전망

취업생들이 궁금해하는 직장, 직업에 대한 모든 정보, 이직을 한다면 어디로 할까?

계산원 및 매표원

yohan1002@gmail.com
직업전망

일자리 전망

향후 10년간 계산원 및 매표원의 취업자 수는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동화기기의 확산과 온라인 예약 증가는 계산원 및 매표원의 일자리를 위협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극장이나 유원지, 기차나 고속버스 터미널 등에 무인매표기 설치가 늘고, 주차장의 무인 주차권 발매기와 정산기도 일반화되고 있다. 일부 식당에서는 식권발매기를 설치하여 고객이 직접 식권을 구매하도록 하고 있으며, 대형마트에서는 고객이 직접 기계로 구매물품의 바코드를 찍어 상품대 금을 계산하는 자동계산기가 확대 보급되고 있다. 고속도로 요금정산도 하이패스 보급률이 크게 올라 있는 상황이다. 더욱이 국토교통부에서 고속도로 무인화 스마트톨링시스템을 전면 도입할 계획이어서 톨게이트 요금정산원의 추가적인 감축도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이미 많은 수의 톨게이트 정산원을 감축한 상황이어서 관련 인력의 대규모 감축이 나타나진 않을 전망이다. 온라인 및 모바일 쇼핑이 대중화되면서 여행, 놀이시설, 문화시설 등의 티켓을 온라인으로 구매하고 현장에서 무인시스템으로 발급하는 경향이 일반화되고 있다. 통계청 「온라인쇼핑동향조사」에 의하면,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매년 성장을 거듭해 2017년에만 91조 3천억 원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매판매액 전체 중 20.7%에 달하는 것으로 그 비중이 매월 증가 하고 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에는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e쿠폰서비스, 음식 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이 포함되는데, 이를 제외하고도 거래비중에 큰 차이가 없어 다양한 서비스 영역에서 온라인 예약 및 구매경향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런 구매패턴은 현장 무인시스템 이용으로 이어져 현장의 계산원 및 매표원의 역할 감소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                                                    
구분
2007 2008 2009 2010 2011 연간 8월 6월 7월p 8월p
소매판매액(A) 4,401,105 350,926 378,998 386,344 378,704
온라인쇼핑거래액(B) 913,000 75,738 87,540 94,869 90,571
온라인쇼핑거래액1)(C) 712,685 57,359 66,214 71,202 66,585
비중(B/A) 20.7 21.6 23.1 24.6 23.9
비중(C/A) 16.2 16.3 17.5 18.4 17.6
1)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e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 자료 : 통계청, 2018년 8월 온라인쇼핑동향조사

현금 대신 신용카드 이용고객이 늘면서 무인화기기에 더 익숙해지는 점도 계산원 및 매표원의 일자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무인화시스템 보급 확대 및 기업의 인건비 감축 전략으로 계산원 및 매표원의 감소는 지속될 전망이다. 다만, 지난 몇 년간 이미 인력감축이 상당 부분 진행된 상황이고 매장 및 시설 관리 차원에서 현장의 완전 무인시스템이 도입되기는 어렵 다는 점에서 필수 인력으로 운영되는 경향이 일반적일 것으로 보인다.

종사현황

종사현황


매장계산원 및 요금정산원, 매표원 및 복권판매원은 여성비율이 높은 편이고, 20대부터 60대까지 비교적 고른 연령분포를 보인다. 학력은 고졸이하 비율은 높고, 임금 중위수는 월 130~140만 원 수준이다.
하는일/근무환경

하는 일

매장계산원은 캐셔(Cashier)라고도 하는데, 상점, 레스토랑, 마트 등에서 고객이 구매한 제품이나 음식, 서비스 등에 대해 고객으로부터 현금 또는 신용(체크)카드를 받아 대금을 정산한다. 고객이 이용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바코드 또는 계산서에 따라 정산하여 청구서를 제시하고, 현금이나 수표, 신용카드 등을 받아 계산해 주고 영수증을 발급한다. 본인의 업무시간이 끝나면 수납금액과 판매금액 등을 정산하여 다음 업무인계자에게 알려주거나 관리자에게 알린다. 상점의 규모나 근무 인원에 따라 물품관리나 고객응대 등의 업무를 같이 수행하기도 한다. 요금정산원은 주차장이나 톨게이트 등 시설이나 서비스를 이용하여 발생한 요금을 계산하여 고객으로부터 돈을 받고 잔돈을 지불한다. 매표원은 놀이공원, 극장, 유원지 및 운송업체에서 입장권이나 승차권, 이용권 등을 발매한다. 버스, 지하철, 기차 등의 운송승차권을 판매하는 승차권판매원, 공원이나 극장, 유원지 등에서 입장권 이나 이용권을 판매하는 입장권판매원 등이 있다. 이들은 고객이 이용을 원하는 시간이나 매표 수, 좌석번호 등을 확인하여 입장권 등을 발권한 후 대금을 받고 정산한다. 매표 업무가 끝나면 판매 대금을 정산하고 이를 관리자에게 보고한다. 복권이나 경마권, 경륜권, 경정권 등을 판매하는 복권 및 마권판매원은 고객이 제시한 구매표를 받아 판독기로 전산처리한 후 복권이나 경주권을 발매 한다. 고객이 복권 당첨번호가 발표되거나 경주가 끝난 후에 복권이나 경주권을 제시하면 판독 기계를 이용하여 당첨 여부를 확인한 후, 정해진 환급금을 지급한다.

근무환경

매장계산원은 통상 서서 일하는 경우가 많아 다리에 통증을 느끼는 등 육체적으로 힘이 든다. 오전부터 밤늦게까지 영업을 하는 경우에는 교대근무를 하기도 한다. 요금정산원 및 매표원은 대개 협소한 요금정산소나 매표소에서 근무하기 때문에 답답함을 느낄 수 있다.

교육/훈련/자격 / 적성 및 흥미

계산원 및 매표원으로 일하는 데 요구되는 학력이나 자격은 없으며, 취업 후에 현장에서 간단한 교육을 받은 후 일을 하면서 업무를 익히는 경우가 많다. 버스, 지하철, 기차 등의 운송업체에 취업 하는 승차권판매원은 고졸 이상의 학력이 요구되기도 한다.

적성 및 흥미

계산원 및 매표원은 기본적인 계산능력이 요구된다. 정산이나 발권을 위해 간단한 컴퓨터 활용능력이 요구되기도 한다.

경력 개발

계산원은 대형마트, 백화점, 레스토랑, 도소매업체 등 다양한 업체에서 근무한다. 요금정산원의 상당수는 대형 빌딩이나 상가의 주차장, 고속도로 톨게이트 등에서 근무한다. 매표 원은 극장이나 놀이공원, 유원지, 운송업체 등에서 근무한다. 이들은 정규 근로시간 근무 외에 시간제 근무를 하는 경우도 많다. 계산원이나 매표원에서 관리직으로 승진하기는 쉽지 않지만, 일부 업체에서는 경력이 오래되고 관리능력이 인정되면 사원에서 주임으로 승진하거나 판매원 이나 정산원, 매표원 등을 관리하는 관리직으로 부서 이동을 하기도 한다.

관련직업
  • 매장계산원
  • 요금정산원
  • 매표원
  • 복권판매원
  • 상품판매원
  • 주유원
  • 홍보도우미 및 판촉원 등
관련정보처

직업전망 데이터는 워크넷(www.work.go.kr)을 통해 제공됩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워크넷 직업/진로 정보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